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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셔닝 본문
1. 포지셔닝(Positioning) : 브랜드가 원하는 포지션(상대적이고, 차별화적인) 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지시키는 활동
포지셔닝이란 말 그대로 위치설정 이라고 할 수 있지만, 결국 쉽게 말하면, 포지셔닝은 포괄적으로 브랜딩(Branding).
EX 애플의 아이패드
2. 지셔닝 프레임워크
포지셔닝 프레임워크를 적용하기 전 선행돼야 할 것
- 우리 브랜드와 경쟁이 될 수 있는 시장 내 경쟁 브랜드를 확인한다.
- 시장 안에서 우리 브랜드는 어떤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지 현재 상황을 파악한다.-> 포지셔닝 맵
3. 포지셔닝 맵 그리기
① 포지셔닝맵을 그리기 전 제품을 사용할 고객이 누군지 명확히 정의한다.
② 해당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가장 대표적인 속성 2가지를 설정한다.
(가격, 품질, 브랜드 이미지, 희소성, 맛, 인지도, 기능성, 내구성, 디자인 등)
③ 해당 속성에 맞춰 경쟁사를 포지셔닝 맵에 매핑한다.
④ 마지막으로 자사의 제품을 올려 경쟁사의 제품과 비교한다.
⑤ 포지셔닝맵을 근거로 정확한 시장 진단을 하고, 그 결과로 향후 나아가야 될 방향성 등을 제시한다.
- 포인트는 X 축과 Y 축은 단순히 좋다 나쁘다의 개념이 아니라, 어떤 역량에 강점을 두고 집중하고 있는지 본다. 쉽게 말하면, 고객이 해당 종류의 제품을 구매할 때 대표적으로 고려하는 2가지 지표를 두고 비교
- 핵심은, 자사의 브랜드가 어디에 위치해야 가장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
- 나아가 포지셔닝맵을 근거로 정확한 시장진단을 하고, 그 결과로 향후 나아가야 될 방향성등을 제시할수 있어야 한다.
[필수 읽기자료] Positioning: 5 Strategies to Stand Out From Your Competitors
포지셔닝: 경쟁사보다 돋보일 수 있는 5가지 전략
- 제품 특성에 따른 포지셔닝
- 가격에 따른 포지셔닝
- 품질 또는 럭셔리함을 기준으로 포지셔닝
- 제품 용도 또는 용도에 따른 포지셔닝
- 경쟁에 따른 포지셔닝
- 제품 특성에 따른 포지셔닝
브랜드와 고객에게 유익한 특정 특성을 연관 시킬 수 있다.
"Volvo는 '안전'을 소유합니다. BMW는 '운전'을 소유합니다." (Ries & Traut, 2001)
2. 가격에 따른 포지셔닝
브랜드도 특정 가격대에서 시장 격차를 발견하면 가격을 기준으로 포지셔닝할 수 있다. 특정 가격대에서 유일한 옵션이 되는 것이 당신의 시장 위치가 된다. 종종 브랜드들은 시장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그들의 제품 라인을 확장한다.
3. 품질 또는 럭셔리함을 기준으로 포지셔닝
높은 가격은 종종 높은 품질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제품의 가격과 품질은 소비자의 마음에서 확실히 일치한다.
그러나 높은 품질이나 '명품'을 바탕으로 제품을 포지셔닝하는 것은 가격에 따라 포지셔닝하는 것과는 다르다. 종종 이러한 브랜드들은 그들의 가격 포인트를 전달하지 않지만, 대신 높은 품질이나 명성이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입니다. 그래서 고객들은 가격에 상관없이 제품을 원합니다.
4. 제품 용도 또는 용도에 따른 포지셔닝
당신의 제품을 특정한 용도와 연관시키는 것은 당신의 브랜드를 시장에서 포지셔닝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예로 식사 대용품은 남성, 저칼로리 식단은 여성을 대상으로 한다. 둘 다 식사 대용이지만 위치가 다르다
5. 경쟁에 따른 포지셔닝
경쟁을 차별화를 위한 기준점으로 사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브랜드는 마케팅에서 제품/서비스가 제공하는 주요 차이점을 강조하여 시장의 다른 옵션과 비교하여 유리하고 독특하게 보이도록 한다.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유해진다.
결론적으로, 시장에서의 당신의 포지셔닝은 경쟁사들에 비해 당신의 브랜드가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결정한다. 브랜드들은 그들의 마케팅에서 차이점을 가지고 그것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Positioning: 5 Strategies to Stand Out From Your Competitors
Positioning is one of the fundamental elements of marketing, both for consumer products and B2B (Business to Business). Positioning is…
www.business2community.com
[필수읽기자료] 프로덕트 포지셔닝의 사례 찾기
# 매스마켓형: 일반 대중을 타켓으로 한 대규모 시장 공량
# 니치 마켓: 소수의 고객들을 위한 희소성 있는 시장을 타켓팅
# 르 라보의 전략
직접 향을 이해하고 체험해보는 경험에 목말라 있던 니치 향수 마니아들이 르 라보의 잠재고객
르 라보는 실험실이라는 브랜드 이름처럼, 매장을 찾는 고객들(판매 채널의 차별화)에게 조향의 과정을 오픈하여 고객 스스로 조향사와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함
핸드메이드 방식의 조향(생산 방식의 차별화)으로 인기를 끄는데 성공
https://brunch.co.kr/@aykim13/30
프로덕트 포지셔닝의 사례 찾기
포지셔닝에 관하여 | 흔히 제품 포지셔닝은 고객들과 경쟁자들에게 제품을 인식시키는 전략으로 일컫어진다. 프로덕트 포지셔닝은 제품 마케팅의 전략적 토대인가? 그렇다면 이 포지셔닝의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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