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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B 부트캠프 12기/데일리과제

PMB12 W4D2

clap.jin 2022. 6. 1. 16:47


 

어떤 프로덕트를 분석할까 고민하던 와중에 쇼핑 앱 중에서 예전부터 꾸준히 즐겨 쓰는 위메프가 눈에 들어왔다.

위메프를 쓴지는 최소 7년? 인것 같은데 내가 지금까지 위메프를 꾸준하게 썼던 이유는 UX 경험이 좋아서 일거란 생각에 오늘은 위메프를 UX 심리학으로 파헤져 보려고 한다.

 


 

Q 앱 서비스의 어떤 요소가 어떤 심리학 법칙과 연계되어 있는지를 제시해 주세요. 

 

 

1. 제이콥의 법칙

제이콥의 법칙
사용자는 여러 사이트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그래서 여러분의 사이트도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다른 사이트들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길 원한다.

사용자는 기존에 학습된 익숙한 이미지와 구조로 사용하는것을 원하는데, 대부분의 쇼핑 앱이 구조적으로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상단에는 검색창이 있고, 그 옆에는 장바구니 기능이 있고, 가장 하단에는 홈화면, 검색, 마이페이지가 배치되어 있다.

 

 

2. 피츠의 법칙

피츠의 법칙
대상에 도달하는 시간은 거리가 가까울수록, 크기가 클수록 빨라진다.

위메프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버튼 CTA는 바로 '구매하기' 버튼일 것이다. 중요한 CTA버튼은 사용자가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을만큼 커야하며, 터치 대상 사이에는 충분한 간격이 있어야 한다. 또 버튼이 누르기 쉬운 영역에 있어야한다.

위메프의 상징적인 컬러인 빨간색으로 상품 화면에서 구매하기 버튼이 쉽게 눈에 보이고, 주문/결제하기 창에서는 'oo원 결제하기' 붉은 색 버튼으로 나와있어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영역에 잘 배치되어있다.

 

 

3. 밀러의 법칙

밀러의 법칙
보통 사람은 작업 기억에 7(±2)개의 항목 밖에 저장하지 못한다.
단기 기억 용량은 사전 지식과 상황적 맥락에 따라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위메프를 보면 카테고리별로 그룹화 되어있는것을 볼 수 있다.

위메프에서는 대표 상품을 보여주고, 아래쪽에 카테고리별 상품을 추가로 볼 수 있게 하여 고객들이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어있다.

이는 사용자가 쉽게 처리하고, 이해하고, 암기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더 작게 나눠서 구성하는 밀러의 법칙에 잘 맞게 구성되어 있다.

 

 

4. 도허티 임계

도허티 임계법칙
컴퓨터와 사용자가 서로를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속도(0.4초 이하)로 인터랙션 하면 생산성은 급격히 높아진다

위메프의 도허티 임계는 대부분 0.4초 이하로 빠르지만 새로운 행사가 시작되는 시간이라던가 이벤트 타임일때 간혹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다. 이때 위메프에서는 첫번째 사진처럼 위메프 대표색상인 빨간색을 활용해 여러개의 이미지를 순차적으로 빠르게 보여줌으로써 기다리는 고객이 덜 지루하고 대기시간을 견딜 수 있게 도와준다.

또 다른 방법으로 위메프에서는 두번째 사진처럼 화면의 윤곽을 보여줌으로써 스켈레톤 UI를 사용함으로써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있다.

 

 

5. 심미적사용성 효과

심미적사용성효과
사용자는 보기 좋은 디자인을 사용성이 더 뛰어난 디자인으로 인식한다.

심미적으로 즐거운 디자인은 사람들의 두뇌에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디자인이 미학적으로 만족스러울 때 사소한 사용성 문제에 더 관대하게 된다.

위메프는 대표 색상인 빨간색을 이용하며 전체적으로 빨강/흰색으로 디자인 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화면에서는 상품이 잘 보이도록 흰색으로 하며, 중요 버튼이나, 중요 문구는 빨간색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 입장에서 깔끔하고 통일감 있는 느낌을 준다.

 

 

6.  본 레스토프 효과

본 레스토프효과
비슷한 사물이 여러개 있으면 그중에서 사용자는 가장 차이 나는 한 가지만 기억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위메프에서 제품 화면에서의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면 '방바구니'버튼과 '구매하기' 버튼이 나온다.

위메프에서 가장 중요한 CTA 동작인 '구매하기' 버튼이기때문에 '장바구니' 버튼과 확연히 대비되게 시각적으로 강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중요한 정보나 주요 작업을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어야 하며, 시각적 요소를 강조할때는 색에 이상이 있거나 시력이 약한 사람들을 위해 신중하게 고려하여 구성해야 한다는 본 레스토프 효과를 잘 나타냈다고 볼 수 있다.

 

 


 

Q 심리학 법칙을 통해, 고객의 어떠한 불편을 해소해 주었는지 제시해 주세요.

 

 

1. 제이콥의 법칙 - 사용자가 기존에 학습된 기능으로 익숙하게 앱을 사용할 수 있다.

2. 피츠의 법칙 - 터치 대상이 알맞은 크기로 적절하게 구성되어있어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3. 밀러의 법칙 - 그룹화 되어있어 한눈에 보기 편하다.

4. 도허티 임계 - 빠른 인터렉션을 제공하고, 스켈레톤 UI나 이미지를 통해 사용자의 이탈을 막을 수 있다.

5. 심미적사용성 효과 - 사용자에게 깔끔하고 통일된 이미지를 보여준다.

6.  본 레스토프 효과 - 중요한 정보나 주요 작업을 시각적으로 구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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