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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B12 W6D4 스타벅스 데이터 시각화 본문

PMB 부트캠프 12기/데일리과제

PMB12 W6D4 스타벅스 데이터 시각화

clap.jin 2022. 6. 21. 03:59

 

 


프로덕트: 스타벅스

Kaggle 데이터 분석 자료: 스타벅스 고객 설문조사 (2020년)


PM은 데이터를 기반해서 분석하고 기획해야 한다. 데이터 활용 능력이 중요한데, 핵심은 얼마나 많은 양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데이터 활용은 기존 데이터 분석(기술적으로 데이터 수집, 정제하는 데이터 가공 단계부터 기법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과정의 필요한 능력)과 시각적 스토리텔링(데이터 분석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스토리텔링하는 능력) 두가지로 나누어서 구분되었는데 최근 두가지를 합한 개념이 등장했다. 데이터 시각화이다.

데이터 시각화는 기술적으로 데이터를 다루는 전문 역량이 없어도, 시각적 스토리텔링을 위한 디자인 역량이 없어도 데이터를 활용한 인사이트 발굴,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PM에게 데이터 시각화 능력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데이터 시각화의 장점은 5가지로 크게 뽑을 수 있다.

 

1)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다

2)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데이터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3) 요약 통계보다 정확한 데이터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데이터 인사이트 공유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할 수 있다.

5)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하는 분야와 방법이 무궁무진하다

 


오늘의 과제는 무료 데이터를 제공하는 Kaggle, Dacon 등의 사이트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통해 데이터 시각화를 연습하기다. 날것의 데이터들이 상당한 Kaggle에서 2년전 데이터인 '스타벅스 고객 설문조사' 를 가져와 보았다.👀👀👀👀

스타벅스 서베이 Starbucks satisfactory survey.csv
0.03MB

 

 

1. Kaggle 스타벅스 고객 설문조사 (원본 데이터 중 일부분 캡쳐) 

 

- 간단한 영어이지만 가독성이 떨어지고, 많은 데이터들이 열과 행으로 이루어져있어, 인사이트를 얻기에 아주 힘들다.

 


2. 가설 설정

가설1.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여성이 많을 것 이다.
가설 2. 직장인들은 구매 결정에 있어 판매 및 프로모션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 할 것이다.
가설 3. 스타벅스 매장 분위기를 좋게 평가하는 사람들은 업무 미팅이나, 사적 모임을 가질 확률이 높다.

3. 데이터 시각화 ( 가설검증을 위한 일부분만 데이터 시각화) 

 

1) 스타벅스 고객 성별

 

2) 스타벅스 고객 직업

 

3) 스타벅스 이용 시간

스타벅스 이용 시간은 30분 미만이 가장 많았다. 매장에서 시식을 하는 경우도 있고, TAKE-OUT과 DRIVE-THROUGH를 이용하는 고객도 포함되기 때문에인것으로 생각된다.

 

4) 스타벅스 이용자 직업에 따른 프로모션 이벤트 만족도

 

 

5) 스타벅스 매장 분위기를 만족에 따른 매장이용도

 

 


4. 가설 검증( 가설과 실제 결과 비교)

 

가설1.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여성이 많을 것 이다. ( O )

 

스타벅스 고객의 성별은 어느 한쪽에 크게 치중되어 있지않고, 전반적으로 비슷하며 여성이 약간의 비율로 더 많이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여성의 연령대는 20세-29세가 전체 연령의 70%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설 2. 직장인들은 구매 결정에 있어 판매 및 프로모션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 할 것이다. ( O )

 

데이터를 추출한 설문 조사에서 고객 직업군을 학생, 자영업, 직장인, 주부 4가지로 나눠서 조사하였기 때문에 세분화되고 다양한 고객의 직업군을 알 수 없지만, 학생과 직장인이 두드러지게 많이 이용한다는 통계를 얻을 수 있고 그 중에서 직장인의 비율이 상당히 높다는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직장인들은 구매 결정함에 있어서 자신이 평소 먹던 음료가 아닌 프로모션 음료에 대해 구매결정에 영향이 상당히 많이 미친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프로모션 이벤트 만족도: 구매 결정에 있어 판매 및 프로모션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한 평가항목 (전혀 중요하지 않다 1점- 매우중요하다 5점)

 

가설 3. 스타벅스 매장 분위기를 좋게 평가하는 사람들은 업무 미팅이나, 사적 모임을 가질 확률이 높다. ( X )

 

스타벅스 분위기 만족도와 매장이용도의 상관관계에 관한 데이터 시각화를 보면 분위기를 매우 만족한다면 매장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과 조금 맞지 않게, 매장 분위기에 만족도 평가를 보통과 만족 각각 3점과 4점을 준 고객들이 더 자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는 매장이용 결정에 있어서 고객이 스타벅스 분위기 외의 가격이나 매장의 접근성, 이벤트 프로모션, 음료의 퀄리티 등이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스타벅스 분위기 만족도: 조명, 음악, 기타스타벅스의 분위기 평가항목 (매우 불만족 1점- 매우만족 5점)
  • 매장이용도 : 당신이 스타벅스를 비즈니스 미팅이나 친구들과 어울리는 데 선택할 가능성이 얼마나 됩니까?에 대한 평가항목 ( 이용하지 않는다 1점 - 자주이용한다 5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