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LOGIN

PMB12 W3D1 본문

PMB 부트캠프 12기/데일리과제

PMB12 W3D1

clap.jin 2022. 5. 23. 19:28

 


 


 


목표 고객 : 목표 고객은 어떻게 되는가?

TMAP의 목표 고객은 스마트폰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다.

제공 가치 :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다른 경쟁사와 다르게 고유하게 제공하는 가치가 있는가?

1) 길 안내 서비스

전국 고속도로와 주요 광역시 권역에서 교통정보를 수집하여 길 안내를 해준다. (수도권 전철역도 검색 가능하다)

실시간 교통상황을 수집하며 유가정보도 같이 수집해 길안내에 주변 주유소의 현재 유가정보도 표시해준다.

정체구간에 진입하면 '전방 ○km까지 ○분 가량 정체가 예상됩니다.' 이런 식으로 음성 안내를 해준다.

2) TMAP 픽업 서비스

0123

3) 운전자의 안전운전 점수

내비게이션으로 이용자의 현재 이동속도를 계산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운전자의 안전운전 점수를 매겨준다.

예를 들어 60km/h의 제한속도가 있는 도로에서 과속(15km/h 이상)을 하였을 경우 점수가 깎이고, 급가속/급감속이 체크될 경우에도 점수가 깎이는 식. 100점 만점에서 시작해서 안전운전과 거리가 먼 속도 변화가 감지되었을 경우에 점수가 까인다. 이렇게 누적된 점수는 자동차 보험 가입시에 활용되어 일정 점수 이상일 경우 보험사에 따라 최대 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01

4)고속도로 통행료를 조회, 납부

티맵에서 고속도로 미납통행료를 조회하고, 신용카드나 계좌이체로 미납통행료를 즉시 납부할 수 있다.

5) 전기차 특화 서비스 제공

티맵은 전기차 특화 서비스로 충전소 최적경로 탐색, 실시간 충전소 상태 조회 ,충전 간편결제를 제공하고 있다. 

6) 스마트폰 블랙박스 기능

TMAP을 통해 스마트폰 블랙박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01

7)  신호등 잔여시간이 표시기능

운전자의 꼬리물기 방지 및 사고 예방할 수 있다.

012

 

채널 : 고객에게 제품을 어떻게 전달하는가? 고객과의 접점은 무엇인가?

 - TMAP 모바일과 WEB

 

고객 관계 : 대표 고객군과의 관계는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1) 공식 블로그 홍보

2) 다양한 이벤트 프로모션

- 새로운 서비스 추가되거나 개선될때 다양한 이벤트 진행한다.

 

 

수익 구조 :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가? (매출 - 비용)

1) 광고 배너, 보험 연계 상품으로 수익

2) TMAP 유료 구독형 서비스 

- TMAP 플러스 월정액으로 비용을 지불하면, 다양한 혜택 제공

 

핵심 자원 : 수 많은 자원들 중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이 자원이 없으면 경쟁사에 밀릴 수 있음)

1) 핵심인력을 CTO로 영입

- 애플본사와 SK텔레콤, 쿠팡, 토스에서 개발자, 프로덕트 매니저를 거친 김유리 CPO로 영입 (2021.11)

2) API

- 사용자가 위치정보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 정보를 제공하며, 사용자가 쉽고 다양하게 기능을 추가 또는 확장할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3) 빅데이터

Life 주기 별, 위치 별, 시간 별 개인 행동 패턴 분석에 따른 특화 서비스 제공 가능한 빅데이터 보유
예) 차량 탑승 시에 네비 어플을 자동으로 실행 시켜주고 생활 패턴에 따라 자주 가는 목적지 미리 설정
도착 시간 및 날씨, 장소를 고려하여 개인 성향에 따른 추천 서비스
테마 별, 패턴 별, 상황 별에 따른 개인화된 음악 추천 서비스
차량의 상태 및 날씨 등 외적인 요인을 종합 분석을 통해 주변 정비소 및 소모품 교환 등의 특화 연계 서비스

 

핵심 활동 : 기업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또는 성장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

1) 유저 확보를 위한 홍보 및 마케팅

2) 다양한 업무협약 (MOU)

- 서울시-티맵모빌리티 '실시간 주차정보제공서비스’ 업무협약(MOU)

- 서울 용달협회와 체결 국내 화물 시장의 디지털화와 협회 회원들의 권익 향상을 도모를 위한 업무 협약(MOU)

- 한국관광공사 세종충북지사, 티맵모빌리티㈜와 충북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 티맵모빌리티는 이동형 전기차 충전 스타트업 티비유(TBU)와 업무협약(MOU)

 

 

핵심 파트너십 : 긴밀하게 협업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SK텔레콤, 우버

기타 파트너 제휴를 통해 풍부한 데이터 제공

비용 구조 :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무엇인가?

1) 마케팅 홍보비용

- 여러 매체를 통한 광고와,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발탁하는 비용

2) 공식 블로그 운영 비용

3) 데이터 관리 비용

 

 



출처 

https://www.tmapmobility.com/

https://www.sedaily.com/NewsView/22MEP13KTF

http://www.ccdn.co.kr/news/articleView.html?idxno=711365#09SX 

https://www.fnnews.com/news/202201120923579299

http://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0341 

http://www.invest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4/01/2021040186005.htmlhttps://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2/03/18/2022031800001.html

 

'PMB 부트캠프 12기 > 데일리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B12 W3D3 쿠팡플레이 KPI  (0) 2022.05.25
코드스테이츠 W3D2  (0) 2022.05.24
코드스테이츠 PMB12 W2D4  (0) 2022.05.19
코드스테이츠 PMB12 W2D3  (0) 2022.05.18
코드스테이츠 PMB12 W2D2  (0) 2022.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