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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B 부트캠프 12기/데일리과제

PMB12 W5D2 네이버-해피빈 AARRR기법

clap.jin 2022. 6. 9. 21:04

 

 


프로덕트: 해피빈

 

프로덕트 선정이유: 오늘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해피빈이라는 프로덕트를 선정하고 싶었다.

학습을 하고 데일리과제를 본 순간 사실 이커머스 쪽으로 방향을 잡으면 훨씬 AARRR 기법에 맞게 분석하기에 용이할거라고 생각이 들었지만 쉽게 과제를 하고 싶지 않다는 반항심?과 해보고 싶은 프로덕트를 분석하는게 더 좋을것 같다고 생각하여 해피빈을 선정하였고, 해피빈은 기부 외에 펀딩 기능도 있지만 오늘 분석에서는 해피빈의 기부 서비스에 초점을 맞춰서 과제를 하려고한다.

 

 

해피빈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자 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법인 이름이고 행복한 콩이라는 뜻이다. 인터넷 기업이라는 특성에 맞는 네이버만의 사회공헌 방식이라 볼 수 있다. 각지에 산재되어 있는 복지단체들에게 해피빈을 통해 홍보를 할 수 있게 지원하고, 간편한 기부를 위해 결제를 도와준다. 여기에 결제대행업체인 모빌리언스가 결제대행을 제공하며 결제에 필요한 모든 수수료를 지원하고, 네이버는 콩을 무료로 줄 기업들을 유치하고, 기업이 복지단체에 직접 기부하는 대신 네티즌들에게 무료콩을 나누어 주어 기부의 기쁨을 느낄 수 있게 하는등 네이버만의 기부 생태계를 만든 것으로 볼 수 있다. 

 

 


  '매출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을 선정

 

해피빈은 기부 서비스이기 때문에 기부라는 매출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공정한 기부 시스템이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기부 시스템에는 기부 대상 선정부터, 기부 수수료, 투명한 기부 모금 과정과 모금 후에 기부단체에 전달되는 모든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기부금 수수료]

해피빈의 경우 다른 기부 서비스와 달리 기부금이 수수료 제외 없이 100% 후원단체에 전달된다. 만약 기부자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결제방식을 선택하더라도 휴대폰 수수료는 KG 모빌리언스가 후원하며, 나머지 수수료는 해피빈 재단이 지원하여 수수료 차감 없이 기부자의 기부금 전액이 후원단체에 전달되도록 하고 있다.

 

[기부금 과정]

현재 모금액과 기부자 현황을 공개하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 기부금이 단체에 전달이 안 되고 어딘가로 흘러갈 거라는 걱정을 안하도록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기부금 영수증]

공익단체에 직접 기부하는 것이 아니라 해피빈 모금함을 통해 간접적으로 전달되는 시스템이라 여러 단체에 한꺼번에 후원을 할 수 있으며, 해당 단체들에 일일이 회원가입을 하거나 기부금 영수증 신청을 할 필요 없이 해피빈에서 한번에 기부금 영수증 신청을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자 시스템이다.

 


 

사용자가 '전환'하기까지 프로세스 분석

 


 

AARRR 기법을 통해 분석

 

1) 획득 단계(Acquisition)

 

획득 단계에서는 트래픽이 어디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지, 혹은 어떤 채널을 통해 사람들이 경로로 유입되는지 알아봐야 한다. 측정지표로는 CPA, CAC, 신규 방문자 수, 신규 방문자 유입 경로 등이 있다.

해피빈의 경우 네이버 유저에게 푸쉬알람, SNS와 인플루언서를 통한 유입, 기업의 기부 광고를 통해 마지막으로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유입 경로가 될 것이다.

 

(1) 네이버 유저에게 푸쉬 알람

기존 해피빈 유저들이 가장 많이 유입된 경로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해피빈에서는 기부콩소멸 푸쉬 알림을주어 해피빈 사이트로 유입되게끔 한다.

 

(2) SNS와 인플루언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인플루언서 '춈미'는 많은 이들의 콩털이범일텐데, 주기적으로 콩이 쌓일때쯤 자신의 인스타에 콩털라고 푸쉬를 아주 강하게 해준다. 나 역시 '춈미'의 선한 영향력으로 처음 해피빈 기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나처럼 SNS의 인플루언서를 통해 유저가 유입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3) 기업의 기부 광고

여러 기업들이 해피빈과 기부 활동을 하고 있다. 유저가 기업을 통해 제품을 구입하여 간접적으로 해피빈을 기부할 수 있고, 간적접으로 참여했던 고객이 해피빈이라는 서비스를 알게되고, 관심있게 되어서 해피빈으로 유입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4) 네이버 쇼핑라이브 

네이버에서 쇼핑라이브와 함께 매달 착한 물품을 소개하고, 수익금을 기부하는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유저는 네이버쇼핑라이브를 통해 착한 물품을 구매하여, 해피빈을 얻을 수도 있고, 해피빈에 홈페이지에 직접으로 유입하여 기부할 수 있는 경로가 될 것이다.

 

2) 활동 단계(Activation) 사용자가 처음 서비스를 이용할 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가’

 

활동단계에서는 방문자가 웹 사이트 등에서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는지, 어떻게 소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에 맞춰 이탈률을 줄이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해피빈의 유저는 해피빈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기부 할 수 있는 진행중인 기부 모금함을 볼 수 있고,  원하는 기부처를 검색할 수 있다. 

3) 유지 단계 (Retention)

 

유지단계에서는 고객의 고객의 첫 구매 이후의 서비스 재사용률은 어떻게 되는지 고객이 어떤 부분에서 가치를 느끼고 재사용하는지 부분을 중점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1) 정기 기부시, 10% 기부콩 적립

정기 기부를 하게되면 매월 10% 기부콩을 다시 적립해주는 기능으로 유저가 다시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기부를 하게끔 유도한다.

(2) '꽝 없는 룰렛 이용권 발급' 이벤트

해피빈은 매달 콩 기부금액이 1,000원 당 룰렛 이용권을 1장 발급되는데 꽝은 없는 100% 당첨인데다가 기부콩을 적립해준다던가, 네이버 페이를 지급해준다.

실제적으로 기부콩이 당첨될 경우 유저는 다시 기부활동을 하게 되며, 네이버 페이로 네이버 상품을 구매후 후기를 남기면 다시 기부콩이 생기기때문에 이 또한 고객 이탈을 막고 다시 기부를 하게 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있다.

 

(3) 네이퍼 페이 포인트 적립

해피빈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그 중에 해피빈과 연계된 공감 가게에서 구매를 할 경우 N 패아 포인트가 2%로 상시 적립되고 기부콩으로도  증정 받을 수 있어서 해피빈 유저에게 또 기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 매출 단계 (Revenue)

 

매출단계에서는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에 돈을 지불하는가 어떤 상황의 고객이 매출에 많은 기여를 하는가를 중점적으로 봐야하는데 해피빈의 매출은 기부금으로 볼 수 있다.

유저가 쌓인 기부콩으로 기부할 수도 있고, 기부콩이 없거나 정기적으로 기부를 희망한다면 월 최소 단위 1만원부터 할수 있는  정기기부 서비스도 있다. 해피빈은 지금까지 총 기부 참가자는 1,072만명 이상이며, 누적 금액만 1,700억원 이상 달성했다.

 

5) 추천 단계 (Referral)

 

추천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자발적 바이럴, 공유를 일으키고 있는지를 좋아요, 공유수, 댓글 수로 지표를 확인 할 수 있다.

해피빈은 각 기부처마다 댓글과 좋아요를 누를 수 있다.

유저들은 기부를 통해 작은 마음을 전하면서 응원메세지도 함께 전달 할 수 있고, 서로 댓글과 좋아요를 통해 선한 시너지 효과를 낼것이다.

 

해피빈에서 추천 단계를 분석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공유하기' 기능이 없다는 것이다.

보통 다른 기부 단체에서는 기부를 반 강제적으로 끌어내기 위해 길거리나, 마케팅부분에서 적극적으로 기부를 유도하는 반면, 해피빈 내부에 사이트에는 '공유하기' 기능이 없어서 의아했다.

사실 나도 예전에는 해피빈을 알고있었지만 자세하게 몰라서, 쌓이는 기부콩을 기간이 만료되어 대부분 소멸되었다.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통해 글쓴다거나, 네이버쇼핑을 이용해서 상품을 구매해서 리뷰를 남길 경우 기부콩이 쌓이지만 예전의 나처럼 사용 할 줄 몰라서 소멸되는 유저들도 분명 많을거라고 예상한다.

해피빈에서 공유하기 서비스를 통해 많은 사람이 띠뜻한 마음을 나눴으면 좋겠다.


참고자료

https://happybean.naver.com/

https://kellykafe.tistory.com/entry/%EB%84%A4%EC%9D%B4%EB%B2%84-%ED%95%B4%ED%94%BC%EB%B9%88-%EC%BD%A9-%EA%B8%B0%EB%B6%80


과제하면서 기부콩이 300원 있어서 기부를 했는데 오늘 과제를 하면서 느낀것은 돈 많이 벌어서 진짜 많이 기부하고 살고 싶다...


W5D2 학습내용 정리

 

https://clapjin220.tistory.com/42

 

퍼널(Funnel) / AARR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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